⚠️ 꼭 끝까지 읽으시오. 이 항목처럼만 하면 모든 문장 사이에 빈 줄이 들어가게 됨. 단순 줄바꿈만 하고 싶으면 매 문장마다 -m을 쓰면 안 됨. 하단 박스 (진짜) 해결법 참고
git commit -m "feat: 신기능 도입" -m "" -m "완전 새롭고 놀라운 기능" -m "이거 없으면 프로그램 안 돌아감"
각 줄마다 -m을 넣어 준다.
잘 되었다.
의도한 대로 전체 코드 삭제가 잘 커밋되었다. ^^.... 스파게티 코드? 일단입에넣고 빈접시로 다시시작해
(진짜)해결법
알고 보니 바로 위 캡쳐 예시처럼, 모든 줄마다 -m을 치면 줄 사이사이에 반드시 빈 줄이 들어가게 되어있었다.
내가 커밋하고 싶은 건
헤더 메시지
(빈 줄)
바디 1문장 (빈 줄 없이 줄바꿈만!!)
바디 1문장
이런 구조였는데 위와 같이 여러 번의 커밋을 해왔고, 사실은
헤더 메시지
(빈 줄)
바디 1문장
(빈 줄)
바디 1문장
을 보내고 있었던 것이다.
그러나 해결법을 찾아본 결과... 구글링에서는 다들 따옴표를 닫지 않고 엔터를 치면 개행이 된다고 한다. 나는 안 됐는데?!
엔터를 치면 이렇게 바로 commit이 날아가 버리는데?! 아이고한숨. 육탄전으로 테스트를 좀 더 해 봐야 정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서 하루를 일단 보내고, 다음날 다섯 번째 기능을 만들면서 다른 방법을 시도해 봤다.
git commit 만 입력하니 열린 커밋 메시지 에디터
git commit -m "" 형태가 아니라, 단순하게 git commit 만 입력하면 에디터를 열 수 있다는 글을 보고 명령어를 쳤더니 정말로 에디터 모드가 열렸다.
아무것도 입력이 안 된다고 당황하지 말고 키보드에서 i를 누른다.
insert 모드로 전환되어, 입력을 할 수 있다.
깃 커밋 메시지를 빈 줄 엔터 쳐가며 헤더, 바디까지 모두 작성한다.
내가 작성한 커밋 메시지 # 파란색 문장들 아래로 알록달록한 건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고, 주황~흰색까지가 내가 이번에 입력한 커밋 메시지다.
다 입력했으면 esc 키를 눌러서 insert 모드에서 빠져나온 다음,
:wq라고 입력한다. write 쓰기 quit 종료의 앞글자를 따서, 쓰기 후 에디터 창 닫기가 실행된다.
마참내 그렇게 창을 빠져 나오고 나면, 커밋이 완료되었다는 짧은 메시지가 뜬다.
여기서 git log를 입력해서 확인해 보니,
가장 아래 19일에 보냈던 -m "" -m "" 방식의 커밋과 달리 헤더와 바디만 띄우고, 바디 문장끼리는 줄바꿈 사이 빈 줄 없이 잘 붙어있는 이상적인 메시지 형태가 완성되었다.
사흘간 날 괴롭히던 <터미널로 깃 커밋메시지 컨벤션 지켜서 보내기>를 해결했다. 이제 발 뻗고 잘 수 있겠어😭
비고
1. 아무리 잘 안 풀려도 새벽 세 시까지 삽질은 하지 말자. 내일 수영 가야하는데 수면 시간이 준다. 2. 안 되면 그냥 계속 부딪혀본다! 남는 좌충우돌의 흔적은 신경쓰지 말기